서남발도르프 어린이집 소개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의 보육철학은 모든 교직원이 열려있는 자세로 어린이들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교육적인 생활공간을 마련함에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의 자연스러운 발달이 인간적인 관계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의 만남은 모든 교육의 기본이 됩니다. 이러한 교육 철학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발도르프 교육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1500여 개의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 및 시설이 있으며, 인간의 본질적인 성장 및 발달을 교육의 근본으로 삼고 아동기를 보호하는데 책임감을 지닌 사람들이 그 뜻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7년 주기로 설명하고 있는데, 그 첫 7년 주기의 영.유아기 어린이들에게는 세계의 어느 곳에서나 보편적으로 걷고, 말하기를 시작하며, 사고하기, 상상력과 의지력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사의 과제는 바로 이러한 어린이들의 발달단계를 동반하면서 앞으로 전개되는 전 생애를 위한 능동적인 힘을 기르는데 책임감을 가지고 진지하게 어린이들과 생활하는 것입니다.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에서는 어린이들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한 생활공간이라는 점에서 발도르프 교육원리에 공감하고, 모방과 모범을 통한 학습, 상상력의 발달, 리듬 있는 생활, 감각교육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들로 하여금 '가르침'보다 교사의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생활태도에 의해 진지한 삶을 경험할 수 있게 하며, 인형극과 동화의 세계를 많이 접할 수 있고, 리듬적인 활동 뿐 만 아니라 호흡을 하듯 자신의 내면을 펼치고 외부로부터 자신을 끌어들일 수 있는 외적인 활동과 내적인 활동이 반복되는 생활과, 자연물로 된 놀이감으로 자연의 창조적인 힘을 마음껏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기를 보호하는 범주에서 부모와의 협력작업을 통해 시대 및 사회적 요구와 부모의 요구 및 욕구를 승화하고, 성인들이 먼저 끊임없는 자기교육을 함으로써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관계인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보육시간
  07:30 - 19:30(평일) 07:30 ~ 15:30(토요일)
   
보육대상아동의 연령 및 구성
  만 2세부터 취학 전 아동을 취원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만 2세반, 만3~4세 혼합연령반 (2반), 만5세반 등 네반으로 구성), 취원 순위는 서울시 보육포털 서비스 대기 순서대로 정해집니다.
   
보육료
  서울형 어린이집으로 공인(2009년)을 받아, 만2세는 286,000원, 만3~5세는 220,000원 으로 전액 국가지원을 받게 됩니다. 보육료는 당해 보육지침에 따라 정해집니다.
   
부모협력작업
  부모와의 연계는 중요한 보육요소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매달 부모공동모임이 열리고, 기타 필요에 따라 운영위원회(부모대표 포함) 등이 열리고 있습니다. 부모공동모임에는 어린이들의 교육을 부모가 스스로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본 어린이집의 보육방법 및 내용을 이해하는 측면과, 부모와 교사가 보육과정을 함께 구성해나갈 수 있는 협의측면이 포함됩니다.
   
교사회의 및 운영
  우리 어린이집은 아동-부모-교사 공동체를 지향하며 교사협의체를 중심으로 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모든 전반적인 운영은 매주 1회 규칙적으로 열리고 있는 교직원 회의와, 매달 한번 열리는 긴 회의, 매 학기에 1회 열리고 있는 관리사, 조리사를 포함한 전 직원 회의를 통하여 보육의 전반적인 계획, 실천, 평가를 함으로써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체 보육의 가치와 의미를 함께 공유하며 구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보육현황과 향후계획
  우리 어린이집은 2000년 여름에 발도르프 어린이집으로 전환하기 위한 작업(발도르프 교사 교육, 환경 개선 등)을 시작했으며, 2002년 6월 1일에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으로 재 개원하였습니다. 또한 발도르프 교육에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과 시설을 위해 어린이집을 개방(월 1회-방문의날 지정)하고 공유함으로써, 스스로 배우고 실천하는 모델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 직원 및 부모들은 돌을 하나 하나 쌓아 집을 짓고 성을 짓는 마음으로 모두 하나가 되어 한국 어린이들을 위한 한국적인 발도르프 보육시설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