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5년 7월 3일(토) ~ 7월 4일(일)
장소 : 바비엥교육센터
주제 : 사전세미나(오리엔테이션)
강 사 : 서남발도르프어린이집 교사들

-라이겐 손동작
-아동기를 보호하는 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서남발도르프 최은아)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 둘러보기(도보로 이동)
-모듬놀이 실제 (서남발도르프 강진미)
-수작업(꼬마요정만들기)
-발도르프 유아교육에서의 놀이와 놀이감(서남발도르프 박완민)
-아기인형 만들기(서남발도르프 정민숙)

 
 

일시 : 2015년 8월 1일(토) ~ 8월 8일(토) (7박8일)
장소 : 동양인재개발원
통역
: 김신회(외대 불문과,프라이브르크대학교 교육학과 학사/석사)
강 사/주 제
:
1) Dr. Wolfgang Sassmannshausen(교육학/심리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간학 (발도르프 교육학)의 의미에서 보는 취학연령 이전 아이의 본질적인 특성들:
- 아이는 모범을 모방하면서 산다.
- 아이는 "온전히 감각기관"이다.
- 아이는 "몸적인 종교성"을 영위한다.
- 아이는 항상 "본질적"이다.
- 아이는 "세계는 좋다"라는 기본 분위기 속에서 살아간다.

2) 한주미 (오이리트미)
교사에게 필요한 언어와 음악적 감각을 일깨우는 움직임의 예술; 유리드미(동화와 음악 작품 연습)

3) 황영숙 (교육방법론) : 동화와 테이블 인형극
-동화와 인형극의 상상력
-동화 들려주기 실제
-테이블 인형극 준비
- 인형, 동물 만들기, 무대 꾸미기
-인형극 실제 공연하기(조별작업)

 
 

일시 : 2015년 9월 12일(토) ~ 9월 13일(일)
장소 : 바비엥교육센터
주제
: 12감각, 가을 수작업(바늘집, 호박, 계절탁자), 가을 라이겐
강사
: 서남발도르프어린이집, 한주미 선생님

펠트천으로 바늘집 만들기와 수놓기(강진미 선생님)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수공예 준비와 실제 활동(한주미 선생님)
- 수공예가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나,
- 교사는 어떻게 준비하나, 재료 준비와 테이블 셋팅
- 다양한 모빌 만들기
하위감각의 건강한 발달을 돕는 놀이와 활동
가을 계절탁자를 위한 난쟁이 인형 + 호박 만들기

가을 라이겐을 위한 시와 노래
 
 

일시 : 2015년 10월 17일(토) ~ 10월 18일(일)
장소 : 바비엥교육센터
주제
: 연간 리듬생활구성의 실제, 인형만들기, 감각교육
강사
: 서남발도르프어린이집, 김은영 선생님(양평슈타이너학교 설립자/교사)

만2세~만3,4세의 리듬생활(최은아 선생님)
토리 인형 만들기(박완민 선생님)
만5세의 리듬생활(정민숙 선생님)
교환수(정신적 지도자)가 필요한 시기
발도르프교육의 꽃, 12감각
아동관찰을 위한 제언

 
 

일시 : 2015년 11월 14일(토) ~ 11월 15일(일)
장소 : 바비엥교육센터
주제
: 라이겐, 인형만들기와 교수방법론

강사
:
1) 윤선영(건양대학교 아동보육학과 교수,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학회장)
2) 장연미(인천 눈초롱어린이집 원장, 세미나 2기 수료)

 
 

일시 : 2016년 1월 2일(토) ~ 1월 9일(토) (7박8일)
장소 : NH인재원(고양시)

강사진/주제
:
1) Mr. Uwe Dietrich(교육학/심리학)
- (학교)교사와 유치원교사가 하는 일의 원리와 그 결론(일이 그들에게 미치는 결과)
- 영혼(정신)의 싹이 트는 시기로써 아이들의 첫 3년과 이러한 관점에서 바라본 결론
- 그 이후 20년간의 영혼(정신)싹의 발달 
- 감각기관을 통한 체험이 정신적인 양식이 된다는 '감각론'.
-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철학에 대한 저녁 강의

2) 한주미 (습식수채화) : 괴테의 색채 연습과 아이들과 함께 하는 젖은 수채화
- 괴테의 색채 이야기  
- 자연에서 찾아보는 색 - 이웃하는 색과 보색의 조화
- 아이들과 원에서 해 보는 젖은 그림을 위한 준비와 실제
- 여러 가지 준비물, 노래, 환경 및 연령에 알맞은 젖은 그림 준비와 과정
- 기질과 색채

3) 장연미 (교육방법론) : 인형놀이와 ‘옷 갈아 입히는 인형’ 만들기
-영유아들에게 인형의 의미와 놀이감
-인형극의 구성과 상상력
-인형만들기 실습